교과목 해설

교과과정

교과목 해설
태권도 시범론Ⅰ,Ⅱ(Exhibition of TaekwondoⅠ,Ⅱ)

태권도의 정적인면 보다는 손과 발의 기술동작으로 격파 또는 겨루기, 품새, 호신술등을 발휘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여주기 등 시범에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다룬다.

체육측정평가(Manag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활동의 소질, 능력, 기능 등을 측정하는 기술과 처리방법을 익히는 동시에 체육학습의 평가 방법과 이론을 학습하고 결과처리의 기술과 응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 심리학(Psychology of Sports)

사회적 행동으로서의 운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 분석, 판단, 예언, 통제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포츠 활동과 관련하여 겪게 되는 복잡한 문제 등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해부학(Anatomy)

인체의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형태를 파악하며, 운동 및 트레이닝에서의 해부학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강조한다.

스포츠 사회학(Sociology of Sports)

체육의 문화, 집단, 제도 등 체육에 관계되는 문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우리의 영역과 연계되어 있는 스포츠 현상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다.

트레이닝방법론(Methods of Training)

모든 스포츠의 모체가 되는 체력강화와 신체를 어떻게 하면 경제적, 능률적으로 움직이게 하느냐에 대한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 제시 하고자 한다.

운동생리학(Exercise of Physiology)

인체가 운동을 할 때 야기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현상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들이 인체의 기능적 측면에서 갖는 생리적 의미를 이해한다.

태권도전공영어Ⅰ,Ⅱ(English in TaekwondoⅠ,Ⅱ)

외국인에게 태권도를 지도할 때 또는 해외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태권도용어를 반복연습하고 실습하여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필요한 지도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현장학습Ⅰ,Ⅱ(Field WorkⅠ,Ⅱ)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각종 사회단체(태권도 체육관)등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실습은 교육생과 피교육생 상담역까지 경험하여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태권도지도법Ⅰ,Ⅱ(Taekwondo LeadershipⅠ,Ⅱ)

현장에서 유능한 스포츠 지도자가 되는데 필요한 코치철학, 코치행정관리, 코치지도론, 선수의 운동심리, 선수의 신체적 생리․역학․트레이닝․체육법 분야의 효과적인 기술을 가르쳐 주는데 본 수업에 목표를 두고 있다.

체육사(History Physical Education)

체육에 관한 역사적 기록을 통해 각 시대의 보편적 의식, 선도적인 철학자나 운동가의 체육사상을 고찰함으로써 오늘날 체육이 담당해야할 시대적, 역사적 역할을 인식하는 바탕을 마련한다.

응급처치법(First Aid)

신체활동의 기본원리와 안전에 대한 기초기능을 원숙하게 길러 갑작스런 사고로 인하여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안전지도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론Ⅰ,Ⅱ(태권도사, 태권도개론)(Taekwondo TheoryⅠ,Ⅱ)

우리나라의 전통무술인 태권도의 올바른 역사를 이해시키고 동시에 전반적인 태권도 동작의 과학적 원리를 학습한다.

태권도겨루기I,Ⅱ(Taekwondo Competition techniques and sparringⅠ,Ⅱ)

태권도의 기본 동작과 품새를 반복 연습한 후 공격․방어의 기술을 실제 상대와 맞서서 겨루며 수련하는 과정을 말함. 겨루기를 통하여 기술의 변화, 상대와의 거리 조정, 몸의 움직임, 호흡의 관찰 등으로 실전을 방불케 하는 수련을 한다.

태권도 코칭론(Taekwondo Coaching)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훈련 과정과 경기 시 적용 될 수 있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배경을 섭렵한다.

유아체육지도법(early childhood Guidance)

유아기의 신체발육은 비교적 안정되며 환경변화나 자극에 대해서 점차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정신과 정서 및 운동기능은 현저하게 발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보건지도는 질병의 예방만이 아니라 신체발육의 지역적․계층적 격차의 사정, 정신․정서 및 사회성의 건전한 발달, 행동이상․이상 습벽의 조기발견, 생활 습관의 자립, 사고방지 등에 중점을 둔다.

스포츠 생체역학(biomechanics of Sport Professionals)

스포츠 활동 시 인체에 작용하는 여러 가지 힘의 효과를 규명하는 과학으로 인체에 작용하는 힘, 인체의 운동, 인체의 지레구조, 일과 에너지, 안정의 원리, 효율적인 운동방법, 스포츠 장비 및 용구의 개선 등을 연구한다.

창작 품새(Creative Poomsae)

창작 품새의 구성은 태권도의 공격과 방어의 기본 동작 토대에서 새로운 동작을 개발하여 품새 이름과 품새선을 정한다. 품새 이름과 품새선에 상응한 상징적 기세를 드러내고 품새의 정점에 기합을 배치하여 체계적으로 연결, 구성한다.

생활체육론(Study on Life Physical Education)

개인 또는 단체가 일상생활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하여 참여하는 자발적인 신체활동, 신체활동을 통한 단련을 말한다.

스키I,Ⅱ(Ski)

물리적인 중력의 힘과 신체의 적절한 동작을 이용하여 활주하는 동작의 연속운동, 또는 근육 및 중추신경의 조절로 속도와 기술의 조종 과정을 통한 체력의 증진과 정신력 함양으로 자신을 창조해 내는 스포츠이다.

건강관리지도법(Health Care Leadership)

건강 및 신체의 발달에 관하여 개인이 올바른 판단과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조언을 통하여 개인의 건강의식을 조성하는 과목이다.

겨루기 심판법, 품새 심판법(Theory in Taekwondo Matches)

태권도경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그 역할이 중용한 태권도 심판으로서 필요한 경기규칙을 습득하여 주심의 수신호 등을 연습시켜 공정하고 정확한 심판의 자질과 태권도 경기 운영능력을 키운다.

태권도 유급자 품새(Takwondo Ugeupja motions)

유급자 품새는 사람의 몸을 다루는 수련체계이다. 태극 품새에서 몸을 이해한다는 것은 생물학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주로 발육과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한다는 것으로 생명존중, 생명사상의 가치를 이해하는 수련하는 데 목표를 둔다.

놀이 및 레크레이션(Play and Recreation)

일로 피로해진 심신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 위하여 자유 시간을 활용하여 즐기는 여러 활동으로 레크레이션은 참여자에게 적극적이면서도 기분을 푸는 방식이다. 기분전환, 휴양, 보양, 장기자랑 등을 익힌다.

태권도 시범Ⅲ,Ⅳ(Exhibition of TaekwondoIII,IV)

태권도 시범이란 기본동작, 품새, 겨루기, 격파, 호신술 및 특기기술과 묘기 등을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보여주는 태권도의 종합예술이다. 태권도를 수련한 사람이 태권도 기술과 묘기를 보여줌으로써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태권도가 무엇인가를 알려주고 신기함과 흥미를 자아내게 하여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일으켜 주는 것이다.

태권도야외활동I,Ⅱ(Taekwondo Field WorkI,Ⅱ)

야외수련을 통해 보다 바람직한 교육프로그램의 변화를 시키고, 수련생들에게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 인격형성 발달의 변화를 줌으로써 태권도 수련생들에게 자기실현이 가능한 전인교육의 역할이다.

운동과 체력검사(physical fitness Test)

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으로 걷기, 달리기, 수영 등 각 운동들을 단계적으로 운동수행 능력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운동을 통해서 건강상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체력 테스트 방법을 제시한다.

태권도 고단자 품새(Takwondo best player motions)

태권도 고단자 품새의 손동작, 발동작의 과학적 기술을 이해하고 품새선을 익히므로써 태권도 지도자로써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태권도와 국제 교류(Takwondo & Foreign Relations)

태권도 세계화를 지향하고 태권도 지도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어 이해 및 구사능력, 특히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며, 전공 관력서적들을 답습하여 국제적인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태권도장경영론(Takwondo Institute Management)

태권도장 경영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여 이해하고 스포츠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여러 현상들을 분석하고 현장에 필요한 태권도장 경영 기법을 습득하여 학생들이 일선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실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태권도 전공실기Ⅰ(Takwondo Performance of MajorI)

전문체력을 육성하고 기본동작과 발차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케 하여 전문적인 태권도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태권도 전공실기Ⅱ(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Ⅱ)

응용동작 및 응용발차기, 품새 그리고 격파 등의 응용적인 태권도의 기술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태권도 전공실기Ⅲ(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Ⅲ)

공격 및 방어를 위한 모든 기술 발차기 동작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반복 숙달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태권도 전공실기Ⅳ(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Ⅳ)

품새의 원리, 동작구성, 철학 등을 익히고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각 품새의 원리에 맞는 품새 동작을 표현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태권도 전공실기Ⅴ(Takwondo Performance of MajorV)

태권도 겨루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술체계를 습득하고 이를 반복 숙달하여 지도능력 및 실기실현을 가능하도록 한다.

태권도 전공실기Ⅵ(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Ⅵ)

전반적인 태권도의 발차기를 포함한 모든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반복 숙달시키고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전술적으로 이용할 수 이용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배양한다.